메뉴 건너뛰기

XEDITION

조합장 인사말

조합장 인사말

johabjang.jpg

붉은 닭띠의 해인 정유년을 맞이한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두 달이 되었습니다.

이 자리에 참석하신 모든 분과 우리 농민 조합원 모두의 가정에 소망이 큰 결심을 맺는 한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특히 바쁜 국정에도 불구하고 우리농협 제55기 정기총회를 더욱 빛내 주시기 위하여 참석해주신 민홍철 국회의원님께 감사드리며, 박병영 경남도의원님, 권요찬 시의원님, 유명열 시의원님, 김종근 시의원님, 김창환 농협중앙회 김해시지부장님, 김재한 진영읍장님, 이재홍 진영파출소장님, 최성환 부경화훼원예농협장님, 김성관 영남화훼원예농협장님, 배성용 창원원예농협장님, 조용호 진영농협장님과 유관기관 단체장님, 봉사단체장님을 비롯한 모든 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2016년 지난 해는 국내외 경기의 둔화와 제조업 위기로 인한 기업구조조정, 농업의 환경변화, 농산물 가격 변동성 악화 등이 우리 농업인들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고, 세계적인 경기불황과 저금리 정책으로 인해 금융계의 어려움 또한 많았습니다.

 

그러나 우리 농협은 조합원 여러분께서 따뜻한 격려와 협조 그리고 함께 해주신 덕분에 경제사업은 361억원의 실적을 거두었으며, 신용사업은 전자금융 서비스 확산 및 다양한 고객 중심의 마케팅으로 여수신 4,023억원의 실적을 거두었습니다.

 

여러분께서 아시는 바와 같이 지난 해는 단감 수확기에 잦은 비와 이상 고온으로 꼭지 들림과 물러지는 현상으로 정품 생산량이 급격히 줄어들어 농가소득에 어려움이 많아 농민 조합원 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조합원이 사용한 농약대금 25%를 환원하도록 계획되어 있었습니다만 5% 더 올려 30%, 1억9천만원을 환원하였습니다.

 

또한 단감 공선농가에서 사용하고 있는 과실수급 안정자금의 위약금도 면제하는 등 영농자재 무상지원사업, 농업인 실익지원사업, 조합원자녀 장학금 지원, 조합원 건강검진 지원, 조합원 해외연수 지원 등 교육지원사업을 집행하였습니다.

 

지난해 연체비율이 0.45%를 달성하여, 농협중앙회로부터 2년 연속 클린뱅크 인증서를 수여받는 영광도 있었습니다.

대내외적으로 우리농협의 건전성 위상을 더욱 강화한 한해가 되지 않았나 생각해봅니다.

또한 지난 해 우리농협 자산 총액 2,743억원이 되었습니다.

이 모두가 우리 모든 조합원과 임직원 모두 한마음 한뜻이 되어 적극적인 사업추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덕택이라 생각합니다.

 

우리농협은 금년에도 조합원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농촌복지사업 강화, 조합원 영농비 절감을 위한 지원과 조합원 복지지원사업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 할 것이며, 단감 저급품을 가공하여 연중 판매할 수 있도록 김해시 농업기술센터와 협의하고 있으며, 농정활동도 더욱 열심히 하여 농민 조합원의 소득증대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씁니다.

 

저는 처음에 조합장이 될 때 가졌든 마음, 초심의 마음 변함없이 조합원이 어려울 때 함께 의논하고 이해하며 모두가 한마음으로 똘똘 뭉쳐 우리농협 발전에 전념할 것입니다.

우리 농민 조합원께서는 우리 농협을 믿고 많이 찾아주시고 자주 오셔서 이용 많이 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오늘 참석하신 모든 분, 올해도 변함없는 사랑과 성원을 부탁드리며, 한분 한분께 다시 감사의 인사말씀을 드립니다.

일기 고르지 못한 계절에 모두 건강에 유의하시고, 각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조합장 안 승 하

위로